*&#

 

마트에서 싱싱한 과일을 한 아름 사들고 맛있게 먹고 나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과일 껍질과 씨앗들. “이거 음식물 쓰레기통에 넣어야 하나? 일반 쓰레기인가?” 순간 멈칫하게 되는 경험, 다들 있으시죠? 아무래도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에 엄격한 만큼 더욱 꼼꼼하게 확인하게 됩니다.

 

과일-껍질-과일-씨-음식물-쓰레기

 

대부분의 과일 껍질과 씨앗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몇 가지 예외와 우리가 놓치고 있는 중요한 포인트들이 숨어있습니다.

 

 

콩껍질 음식물쓰레기인가요?

콩을 까다가 남는 콩껍질을 처리할 때 이걸 어떻게 버려야 할지 고민이 될때가 있는데요. 과연 콩껍질의 분류는 어떻게 될까요? 콩껍질은 일반쓰레기일까요? 아니면 음식물쓰레기로 분류되어야

hellosum.tistory.com

 

 

음식물 쓰레기로 ‘OK’ 인 경우

  • 수분이 많고 썩기 쉬운 과일 껍질: 사과, 바나나, 귤, 수박, 참외, 복숭아, 자두 등 대부분의 과일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얇게 썰어서 버리면 더욱 빠르게 분해됩니다.
  • 일반적인 과일 씨앗: 사과, 배, 귤, 포도, 수박, 참외 등의 씨앗 역시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 가능합니다. (단, 크기가 너무 큰 씨앗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과일-껍질-과일-씨-음식물-쓰레기-1

 

음식물 쓰레기로 ‘NO’ 인 경우 (일반 쓰레기로)

  • 딱딱하거나 섬유질이 많은 껍질: 호두, 밤, 땅콩, 코코넛, 파인애플 등의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이런 껍질들은 음식물 쓰레기 처리 과정에서 잘 분해되지 않고 기계를 망가뜨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크기가 큰 씨앗: 복숭아, 살구, 감 등의 크고 단단한 씨앗 역시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게 부숴서 버리면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 가능하지만, 통째로 버리면 처리 과정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양파, 마늘, 생강, 옥수수 껍질/뿌리: 이 채소들의 껍질이나 뿌리 부분도 섬유질이 많아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 고추씨, 고춧대: 매운 성분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과일-껍질-과일-씨-음식물-쓰레기-2

 

왜 이렇게 복잡하게 분류하는 걸까요?

음식물 쓰레기는 단순히 버리는 것이 아니라, 소중한 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물 쓰레기가 다 똑같이 재활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동물 사료나 퇴비 등으로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성분과 크기, 수분 함량 등을 갖춰야 합니다.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 것들을 음식물 쓰레기로 잘못 버리면, 재활용 과정에 차질이 생기고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상추씨뿌리는 법 및 발아기간은?

집에서 직접 키운 상추는 마트에서 사는 것보다 훨씬 신선하고 맛도 좋다는 사실, 다들 아시죠? 특히 갓 뜯은 상추로 삼겹살을 푸짐하게 싸 먹으면… 생각만 해도 군침이 싹 도네요! 하지만 텃밭

hellosum.tistory.com

 

 

마무리

헷갈리기 쉬운 과일 껍질, 씨앗 분류부터 음식물 쓰레기 똑똑하게 처리하는 꿀팁까지,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더 이상 음식물 쓰레기 때문에 고민하지 마시고, 오늘 알려드린 정보들을 활용해서 더욱 쾌적하고 환경 친화적인 주방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