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판이 들뜨는 이유는?
집에서 생활하다 보면 정말 별의별 일이 다 생기잖아요. 그중에서도 저는 솔직히 장판 들뜸 문제 때문에 꽤나 골머리를 앓았던 적이 있어요. 아, 물론 제가 전문가처럼 딱 부러지게 아는 건 아니지만 겪어본 경험을 바탕으로 그리고 주변에서 흔히 듣는 이야기들을 종합해서 장판이 들뜨는 이유에 대해 한번 조곤조곤 풀어볼까 해요. 저처럼 답답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엉망진창 보관법이 문제?
가끔 보면 특히 이삿짐센터 같은 곳에서 장판을 휙휙 던져서 보관하는 경우를 봤거든요. 긴 장판을 세워서 보관하면, 음… 아시죠? 그 왜 있잖아요, 양쪽 끝에 무게가 쏠리면서 쫙쫙 늘어나는 느낌? 마치 고무줄 오래 늘이면 흐물흐물해지는 것처럼요. 이렇게 되면 나중에 장판을 쫙 펼쳤을 때,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주름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이런 상태로 시공하면 당연히 장판이 들뜨는 이유가 되는 거죠. 처음부터 보관을 제대로 해야 하는데 말이에요.
집 안 습도가 너무 높아도 안 좋아요
그리고 또 무시 못 하는 게 바로 집 안 환경! 특히 습도! 여름 장마철이나, 환기가 잘 안 되는 집 있잖아요. 그런 곳은 습기가 진짜 장난 아니거든요. 장판도 숨을 쉬는 건지 뭔지, 습기를 쫙쫙 빨아들여요. 그러면 당연히 부피가 팽창하면서 쭈글쭈글해지고 결국 들뜨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거죠. 저도 예전에 습한 집에서 살 때 진짜 고생했어요. 제습기를 쉴 새 없이 돌리긴 했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은 안 되더라고요. 심하면 진짜 장판을 싹 다 갈아야 할 수도 있어요. 끔찍하죠?
싸구려 장판은 역시…
솔직히 가격이 싼 장판은 왠지 모르게 불안하잖아요. 음… 아무래도 소재나 품질 면에서 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저렴한 장판들은 외부 충격이나 온도, 습도 변화에 약해서 쉽게 망가지거나 변형되기 쉽거든요. 그러니까 당연히 쉽게 장판이 들뜨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밖에요. 처음에는 돈 아끼려고 싼 거 샀다가, 나중에 더 큰돈 들여서 후회할 수도 있다는 거 기억해야 해요.
우리가 무심코 하는 행동들
일상생활 속에서도 장판을 들뜨게 하는 요인들이 숨어있다는 사실! 예를 들어, 무거운 가구를 장판 위에 턱! 하고 올려놓거나, 바퀴 달린 의자를 슝슝 굴리면서 사용하면 장판이 쫙쫙 늘어나거나 푹푹 눌리면서 변형될 수 있어요. 특히 의자 바퀴! 이게 진짜 은근히 문제예요. 바퀴가 장판 위를 굴러다니면서 미세하게 기포를 만들거나 변형을 시키는데, 당장 눈에 확 띄지는 않거든요. 근데 시간이 지나면 그 부분이 점점 더 심하게 들뜨는 거예요. 정말 골치 아프죠. 저도 그래서 요즘에는 의자 밑에 꼭 매트를 깔아둬요.
동성동본 결혼 가능 언제부터?
우리나라 사회에서 오랫동안 논쟁의 중심에 있었던 ‘동성동본 결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과거에는 당연하게 여겨졌던 동성동본 금혼 제도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그리고 현
hellosum.tistory.com
들뜬 장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장판이 이미 들떴다면, 음… 솔직히 간단하게 해결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대충 본드로 슥 붙이는 건 임시방편일 뿐이고, 근본적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수리를 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거든요. 혼자서 끙끙 앓는 것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훨씬 나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장판 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야 한다면, 꼭 받침대나 패드를 사용해서 장판에 직접적인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신경 써주는 게 중요해요. 미리미리 예방하는 게 최고죠.
장판 오래오래 예쁘게 쓰는 방법
장판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습도 조절! 제습기를 꾸준히 사용하고, 환기도 자주 시켜서 집 안 습도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장판 상태를 꼼꼼하게,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특히 습도가 높은 날씨에는 장판이 더 취약해질 수 있으니까, 더욱 신경 써야겠죠?
장판 교체할 때 알아두셔야 할 사항
만약 장판을 새로 교체해야 한다면, 새 장판 설치하기 전에 와이어 매트나 물리적인 장벽을 먼저 설치하는 걸 추천해요. 이렇게 하면 장판이 바닥에서 직접 습기를 흡수하는 걸 막아줘서 들뜸 현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거든요. 그리고! 장판 소재랑 품질도 꼼꼼하게 따져보는 거 잊지 마세요. 괜히 싼 거 샀다가 금방 망가지면 속상하잖아요.
윤년이 있는 연도는 언제인가요?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은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 시간, 즉 1년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지구의 공전 주기는 정확히 365일이 아니라 약 365.2422일입니다. 이 미세한 차이가 누적되면
hellosum.tistory.com
마무리하며…
장판이 들뜨는 이유, 이제 좀 속 시원하게 알게 되셨나요? 사실 장판 문제는 정말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막상 겪어보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거든요.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원인을 제대로 알고 미리미리 관리하고 예방하면 충분히 오랫동안 깨끗하고 쾌적한 집을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 혹시라도 혼자 해결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거 알아두세요.